비욘드포스트

2021.09.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1,097 미디어지수 1,178,545 소통지수 1,190,179 커뮤니티지수 1,313,624 시장지수 24,507,753 사회공헌지수 256,78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77,9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845,944과 비교하면 7.44% 하락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46 미디어지수 40,347 소통지수 36,950 커뮤니티지수 49,484 시장지수 10,222,757 사회공헌지수 26,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26,5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6,699와 비교하면 2.25%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907 미디어지수 553,279 소통지수 209,060 커뮤니티지수 181,528 시장지수 3,174,051 사회공헌지수 151,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1,9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89,060과 비교하면 7.5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993 미디어지수 507,976 소통지수 272,962 커뮤니티지수 444,619 시장지수 2,041,252 사회공헌지수 75,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9,46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38,372와 비교하면 13.34%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987 미디어지수 263,793 소통지수 196,351 커뮤니티지수 149,482 시장지수 2,083,670 사회공헌지수 33,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8,87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32,685과 비교하면 8.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717,396개와 비교하면 5.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5% 하락, 브랜드이슈 28.07% 상승, 브랜드소통 7.97% 하락, 브랜드확산 15.09% 하락, 브랜드시장 4.24% 하락, 브랜드공헌 25.1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