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대우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조선해양, 2위 대우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020,1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STX중공업, 한국카본, 삼강엠앤티, HSD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메디콕스, 오리엔탈정공, 삼영이엔씨, 대양전기공업, 케이프, 일승, 인화정공, 동방선기, 상상인인더스트리, 케이에스피, 현진소재, 한라IMS, 에스앤더블류 순이었다. ​

1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권오갑, 가삼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196 미디어지수 774,741 소통지수 194,477 커뮤니티지수 326,810 시장지수 2,351,398 사회공헌지수 289,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6,91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39,906과 비교하면 1.14% 상승했다.​

2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371 미디어지수 708,390 소통지수 193,590 커뮤니티지수 227,708 시장지수 883,593 사회공헌지수 220,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9,4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62,490과 비교하면 2.83% 상승했다.​

​3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570 미디어지수 454,029 소통지수 101,268 커뮤니티지수 282,035 시장지수 1,057,079 사회공헌지수 154,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7,8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30,864와 비교하면 45.45% 하락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670 미디어지수 146,453 소통지수 142,123 커뮤니티지수 106,758 시장지수 842,338 사회공헌지수 67,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5,81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23,726과 비교하면 9.73% 하락했다.​

5위, STX중공업 ( 대표 최순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175 미디어지수 116,956 소통지수 78,225 커뮤니티지수 53,390 시장지수 439,263 사회공헌지수 71,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5,45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884,689와 비교하면 5.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조선해양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어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졌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6,502,882개와 비교하면 15.04%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19% 하락, 브랜드이슈 53.10% 상승, 브랜드소통 44.72% 하락, 브랜드확산 24.48% 하락, 브랜드시장 8.55% 하락, 브랜드공헌 6.3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