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7월 4일부터 8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06,6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 ETS, KG동부제철, 동양철관, 부국철강, 포스코엠텍,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휴먼엔, 한국선재, 동국S&C, 경남스틸, TCC스틸, 제일제강, 영흥, 동양에스텍, 한국철강, 세아제강, 유에스티, 고려제강, 동일철강, 조선선재, 문배철강, 한국주철관, 삼현철강,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대동스틸 순이었다. ​

1위,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788 미디어지수 843,206 소통지수 970,027 커뮤니티지수 913,108 시장지수 3,470,492 사회공헌지수 38,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7,30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861,129와 비교하면 4.28% 하락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321 미디어지수 857,892 소통지수 791,268 커뮤니티지수 925,683 시장지수 794,834 사회공헌지수 30,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3,79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95,775와 비교하면 8.53% 상승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931 미디어지수 597,071 소통지수 541,552 커뮤니티지수 343,406 시장지수 223,585 사회공헌지수 20,1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1,66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01,808과 비교하면 13.04% 하락했다.​

4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873 미디어지수 506,304 소통지수 449,470 커뮤니티지수 245,612 시장지수 87,070 사회공헌지수 22,34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0,675로 분석되었다. KG ETS는 이번부터 새롭게 포함되었다.​

5위, KG동부제철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21 미디어지수 158,499 소통지수 151,258 커뮤니티지수 102,556 시장지수 191,170 사회공헌지수 5,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2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91,100과 비교하면 54.0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8,524개와 비교하면 0.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99% 하락, 브랜드 이슈 6.42% 상승, 브랜드 소통 4.01% 하락, 브랜드확산 11.20% 상승, 브랜드 시장 0.55% 하락, 브랜드 공헌 8.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46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8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6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 ETS, KG동부제철, 동양철관, 부국철강, 포스코엠텍,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휴먼엔, 한국선재, 동국S&C, 경남스틸, TCC스틸, 제일제강, 영흥, 동양에스텍, 한국철강, 세아제강, 유에스티, 고려제강, 동일철강, 조선선재, 문배철강, 한국주철관, 삼현철강,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대동스틸, NI스틸, 금강철강, 동국산업, 화인베스틸, 대창스틸, 동일제강, 한국주강, 동일산업, 휴스틸, 세아특수강, 원일특강, 광진실업, 하이스틸, DSR제강, 대호특수강, 만호제강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