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5.19(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바이오사이언스, 3위 셀트리온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SK바이오사이언스, 3위 셀트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17일부터 2022년 1월 17일까지의 14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011,2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79,434,362개와 비교하면 1.7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ESG 관련 데이터 지표를 새롭게 추가했다.

2022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신풍제약, 셀트리온제약, 일동제약, 유한양행, 한미약품, 녹십자, 종근당, 대웅제약, 대웅, 에스티팜, 한미사이언스, 박셀바이오, 한국파마, HK이노엔, 동국제약, 차백신연구소, 제일약품, 보령제약, 메드팩토, 압타바이오, 삼성제약, 영진약품, 네오이뮨텍, 코오롱생명과학, 대원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425 소통지수 593,270 커뮤니티지수 496,490 시장지수 11,380,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61,72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908,994와 비교하면 0.41% 상승했다.

2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0,347 소통지수 575,337 커뮤니티지수 694,129 시장지수 3,096,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65,8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919,119와 비교하면 6.55% 하락했다.

3위, 셀트리온 (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484 소통지수 385,394 커뮤니티지수 394,486 시장지수 4,773,3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48,7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51,752와 비교하면 30.63%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0,432 소통지수 250,385 커뮤니티지수 507,660 시장지수 2,217,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6,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67,371과 비교하면 11.70%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 대표 조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141 소통지수 91,144 커뮤니티지수 300,752 시장지수 1,454,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3,81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60,622와 비교하면 8.7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79,434,362개와 비교하면 1.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91% 상승, 브랜드 소통 0.09% 하락, 브랜드 확산 11.86% 상승, 브랜드 시장 9.3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됐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