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30(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4일부터 4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74,05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넥슨지티, 넷게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순으로 분석됐다.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1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7,836 소통지수 1,275,901 커뮤니티지수 1,237,415 사회공헌지수 124,357 시장지수 3,643,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8,96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802,012와 비교하면 20.46%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736 소통지수 581,378 커뮤니티지수 801,867 사회공헌지수 31,905 시장지수 4,747,6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0,54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80,652와 비교하면 1.18%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9,201 소통지수 538,797 커뮤니티지수 1,148,544 사회공헌지수 120,857 시장지수 3,192,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9,8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74,729와 비교하면 7.39%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616 소통지수 770,316 커뮤니티지수 714,042 사회공헌지수 60,325 시장지수 2,413,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4,27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94,785와 비교하면 0.66% 상승했다.

5위, 컴투스 ( 대표 송재준, 이주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66 소통지수 568,201 커뮤니티지수 678,113 사회공헌지수 61,181 시장지수 475,0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1,44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66,153과 비교하면 7.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99,702개와 비교하면 4.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8% 상승, 브랜드소통 16.54% 상승, 브랜드확산 0.53% 상승, 브랜드공헌 4.56% 하락, 브랜드시장 1.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