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4(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휴림로봇, 3위 한신기계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5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5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휴림로봇, 3위 한신기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9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121,4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휴림로봇, 한신기계, 두산밥캣, 현대로템, 광림, 씨에스윈드, 현대엘리베이터, 현대건설기계, 태광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5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107 미디어지수 113,293 소통지수 107,950 커뮤니티지수 134,559 시장지수 2,968,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8,93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86,000과 비교하면 37.90% 하락했다.

2위, 휴림로봇 ( 대표 김봉관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3,303 미디어지수 511,023 소통지수 504,996 커뮤니티지수 536,624 시장지수 142,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8,4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44,278과 비교하면 59.14% 상승했다.

3위, 한신기계 ( 대표 최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632 미디어지수 274,013 소통지수 332,293 커뮤니티지수 360,525 시장지수 80,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3,43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37,546과 비교하면 10.17% 상승했다.

4위, 두산밥캣 ( 대표 스캇성철박, 조덕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17 미디어지수 46,591 소통지수 96,406 커뮤니티지수 151,128 시장지수 890,5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7,34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87,805와 비교하면 6.25% 하락했다.

5위, 현대로템 ( 대표 이용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058 미디어지수 110,371 소통지수 244,286 커뮤니티지수 179,969 시장지수 472,4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4,16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24,993과 비교하면 3.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64,021개와 비교하면 5.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6% 하락, 브랜드이슈 9.83% 하락, 브랜드소통 7.81% 하락, 브랜드확산 3.03% 하락, 브랜드시장 3.6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