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하이닉스, 3위 SK스퀘어

[브랜드평판] 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6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SK스퀘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5월 8일부터 6월 8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9,205,832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스퀘어, DB하이텍, 한미반도체, 동진쎄미켐, 원익IPS, 신성이엔지, 해성디에스, 리노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6월...1위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2,847 미디어지수 1,975,610 소통지수 1,783,089 커뮤니티지수 2,234,845 시장지수 37,929,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36,2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082,404와 비교하면 19.57% 상승했다.

2위,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관노정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108 미디어지수 1,255,364 소통지수 810,762 커뮤니티지수 1,739,225 시장지수 7,381,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86,5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458,093과 비교하면 5.39% 하락했다.

3위, SK스퀘어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486 미디어지수 98,503 소통지수 157,269 커뮤니티지수 524,601 시장지수 622,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75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53,489와 비교하면 25.80% 하락했다.

4위,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504 미디어지수 187,083 소통지수 233,723 커뮤니티지수 192,804 시장지수 286,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7,49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21,741과 비교하면 3.94% 하락했다.

5위,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941 미디어지수 152,922 소통지수 144,284 커뮤니티지수 402,243 시장지수 140,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7,28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89,037과 비교하면 31.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816,552개와 비교하면 3.1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9% 하락, 브랜드 이슈 7.52% 하락, 브랜드 소통 6.37% 하락, 브랜드 확산 14.87% 하락, 브랜드 시장 11.4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