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8.12(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만도, 3위 한온시스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만도,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5월 13일부터 6월 13일까지의 125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0,317,187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에코캡, 현대위아, 일진하이솔루스, 명신산업, 넥센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051 미디어지수 901,448 소통지수 400,171 커뮤니티지수 965,253 시장지수 2,808,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0,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32,365와 비교하면 8.87% 상승했다.

2위, 만도 ( 대표 조성현, 김광헌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91 미디어지수 386,532 소통지수 337,088 커뮤니티지수 459,896 시장지수 351,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2,5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60,872와 비교하면 17.26% 하락했다.

3위, 한온시스템 ( 대표 성민석, 너달쿠추카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36 미디어지수 181,167 소통지수 94,988 커뮤니티지수 166,228 시장지수 805,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41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48,707과 비교하면 3.80% 하락했다.

4위, 금호타이어 ( 대표 정일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239 미디어지수 343,136 소통지수 202,143 커뮤니티지수 457,283 시장지수 159,8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0,65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965와 비교하면 0.95% 상승했다.

5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대표 이수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65 미디어지수 98,928 소통지수 46,370 커뮤니티지수 181,755 시장지수 621,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1,79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02,800과 비교하면 21.0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04,575개와 비교하면 3.3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91% 상승, 브랜드 이슈 8.78% 상승, 브랜드 소통 2.85% 상승, 브랜드 확산 1.30% 하락, 브랜드 시장 1.5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