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6.28(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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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74,4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벽산,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KCC글라스, 고려시멘트,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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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387 미디어지수 506,164 소통지수 750,859 커뮤니티지수 628,302 시장지수 1,459,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5,7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30,218과 비교하면 34.33% 하락했다.

2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59 미디어지수 173,186 소통지수 136,470 커뮤니티지수 149,512 시장지수 2,027,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4,7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216,520과 비교하면 17.78% 하락했다.

3위,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593 미디어지수 334,019 소통지수 265,064 커뮤니티지수 430,286 시장지수 781,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5,4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84,676과 비교하면 12.37% 상승했다.

4위, 벽산 ( 대표 김성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36 미디어지수 159,450 소통지수 997,411 커뮤니티지수 254,563 시장지수 114,0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1,3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65,619와 비교하면 51.22% 상승했다.

5위,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316 미디어지수 149,822 소통지수 139,349 커뮤니티지수 198,679 시장지수 568,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5,75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00,787과 비교하면 34.7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772,697개와 비교하면 22.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1.19% 하락, 브랜드 이슈 34.67% 하락, 브랜드 소통 20.78% 하락, 브랜드 확산 23.00% 하락, 브랜드 시장 11.8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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