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8.12(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KG ETS, 3위 KG 스틸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KG ETS, 3위 KG 스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86,3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KG ETS, KG스틸, 현대제철, 동국제강, 조선선재, 동국S&C, TCC스틸, 세아제강, 세아베스틸 순이었다.

center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97 미디어지수 57,178 소통지수 69,863 커뮤니티지수 316,096 시장지수 2,362,776 사회공헌지수 30,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2,64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01,383과 비교하면 18.24% 하락했다.

2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9,888 미디어지수 936,309 소통지수 826,874 커뮤니티지수 417,785 시장지수 64,831 사회공헌지수 34,7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0,4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093과 비교하면 150.47% 상승했다.

3위, KG스틸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829 미디어지수 635,390 소통지수 569,860 커뮤니티지수 479,989 시장지수 151,540 사회공헌지수 20,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5,65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36,290과 비교하면 31.74% 상승했다.

4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155 미디어지수 372,156 소통지수 361,322 커뮤니티지수 726,705 시장지수 510,964 사회공헌지수 11,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9,2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29,065와 비교하면 10.90% 상승했다.

5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106 미디어지수 210,401 소통지수 197,910 커뮤니티지수 359,444 시장지수 143,497 사회공헌지수 7,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67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17,407과 비교하면 16.9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14,796개와 비교하면 12.5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35% 하락, 브랜드 이슈 31.83% 상승, 브랜드 소통 15.22% 상승, 브랜드 확산 34.17% 하락, 브랜드 시장 20.33% 하락, 브랜드 공헌 38.7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