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12.1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23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7,076,6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11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예금보험공사, 기술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순이었다.

center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민금융진흥원 ( 대표 이재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00,357 미디어지수 723,431 소통지수 1,065,529 커뮤니티지수 372,408 사회공헌지수 664,6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6,3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075,970과 비교하면 38.37% 하락했다.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 대표 최준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4,109 미디어지수 933,477 소통지수 969,498 커뮤니티지수 743,065 사회공헌지수 302,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2,91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716,818과 비교하면 32.87% 하락했다.

3위, 신용보증기금 ( 대표 윤대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0,209 미디어지수 852,145 소통지수 1,237,633 커뮤니티지수 268,309 사회공헌지수 526,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4,8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156,282와 비교하면 15.11% 하락했다.

4위,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표 권형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3,060 미디어지수 729,395 소통지수 1,019,767 커뮤니티지수 324,568 사회공헌지수 302,3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9,17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557,395와 비교하면 2.37% 하락했다.

5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대표 박성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7,210 미디어지수 841,074 소통지수 885,887 커뮤니티지수 233,362 사회공헌지수 232,1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9,68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56,981과 비교하면 0.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6,950,824개와 비교해보면 17.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55% 하락, 브랜드이슈 23.27% 하락, 브랜드소통 15.63% 하락, 브랜드확산 7.80% 상승, 브랜드공헌 8.0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