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7(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

[브랜드평판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08,6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빅텍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2월...1위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신현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1,125 미디어지수 1,053,559 소통지수 791,452 커뮤니티지수 1,955,041 시장지수 1,259,850 사회공헌지수 161,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32,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652,040과 비교하면 4.21% 상승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 대표 강구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7,375 미디어지수 830,663 소통지수 679,364 커뮤니티지수 1,214,524 시장지수 1,613,641 사회공헌지수 116,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2,1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119,558과 비교하면 8.06%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 대표 어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625 미디어지수 467,636 소통지수 797,851 커뮤니티지수 1,728,287 시장지수 754,099 사회공헌지수 120,0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8,5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0,379와 비교하면 121.53% 상승했다.

4위, LIG넥스원 ( 대표 김지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950 미디어지수 324,218 소통지수 278,673 커뮤니티지수 351,642 시장지수 695,693 사회공헌지수 76,2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2,46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67,601과 비교하면 6.13% 하락했다.

5위, 빅텍 ( 대표 임만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8,525 미디어지수 275,360 소통지수 212,774 커뮤니티지수 238,105 시장지수 54,570 사회공헌지수 86,0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5,4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1,393과 비교하면 24.0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22,333개와 비교하면 16.5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04% 상승, 브랜드 이슈 0.01% 상승, 브랜드 소통 15.67% 상승, 브랜드 확산 46.51% 상승, 브랜드 시장 10.02% 상승, 브랜드 공헌 6.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