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7(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

[브랜드평판] 힐스테이트, 아파트  2022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2월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3,738,4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e편한세상, 아이파크, 래미안, 롯데캐슬, 더샵, 한화포레나, 위브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평판] 힐스테이트, 아파트  2022년 12월...1위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95,980 미디어지수 807,481 소통지수 1,269,978 커뮤니티지수 1,579,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3,0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96,795와 비교해보면 21.02% 상승했다.

2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8,040 미디어지수 598,369 소통지수 1,221,192 커뮤니티지수 1,236,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4,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36,446과 비교해보면 13.43% 상승했다.

3위, GS건설 자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230 미디어지수 777,816 소통지수 868,939 커뮤니티지수 774,7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2,7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65,049와 비교해보면 6.27% 하락했다.

4위, DL이앤씨 e편한세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392,579 미디어지수 512,939 소통지수 502,512 커뮤니티지수 1,221,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9,5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02,361과 비교해보면 9.46% 상승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845 미디어지수 937,411 소통지수 795,369 커뮤니티지수 421,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5,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375와 비교해보면 35.3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4,058,168개와 비교하면 0.9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4% 하락, 브랜드이슈 5.26% 상승, 브랜드소통 0.40% 하락, 브랜드확산 0.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