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3.02.03(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서민금융진흥원,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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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주택금융공사, 2위 서민금융진흥원,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26일부터 1월 26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7,220,4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1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중소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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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주택금융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2,220 미디어지수 1,338,205 소통지수 1,370,524 커뮤니티지수 712,942 사회공헌지수 293,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77,3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76,355와 비교해보면 47.30% 상승했다.

2위,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7,076 미디어지수 1,557,043 소통지수 1,509,426 커뮤니티지수 359,817 사회공헌지수 425,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48,8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588,507과 비교해보면 13.70% 하락했다.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6,434 미디어지수 817,365 소통지수 1,102,199 커뮤니티지수 354,648 사회공헌지수 323,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4,2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115,972와 비교해보면 19.64% 상승했다.

4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9,901 미디어지수 776,236 소통지수 873,005 커뮤니티지수 310,142 사회공헌지수 310,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0,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1,157과 비교해보면 69.54% 상승했다.

5위, 신용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4,298 미디어지수 704,812 소통지수 1,087,055 커뮤니티지수 266,636 사회공헌지수 366,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9,5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64,504와 비교해보면 9.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주택금융공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금융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2,975,450개와 비교하면 9.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8% 상승, 브랜드이슈 35.39% 상승, 브랜드소통 30.93% 상승, 브랜드확산 19.68% 하락, 브랜드시장 5.7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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