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5(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16일부터 3월 16일까지의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505,1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유한양행, 한미약품, HLB,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3월...1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696 소통지수 154,616 커뮤니티지수 265,715 시장지수 11,536,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69,42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853,238과 비교해보면 5.32%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1,818 소통지수 457,741 커뮤니티지수 961,820 시장지수 4,325,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7,0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835,978과 비교해보면 15.95% 상승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307 소통지수 160,750 커뮤니티지수 358,906 시장지수 1,866,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2,9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74,248과 비교해보면 17.21% 상승했다.

4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344 소통지수 132,942 커뮤니티지수 323,386 시장지수 1,114,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9,72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34,266과 비교해보면 19.49%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391 소통지수 60,639 커뮤니티지수 301,809 시장지수 1,036,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0,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60,046과 비교해보면 7.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존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347,837개와 비교하면 4.4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50% 상승, 브랜드이슈 2.26% 하락, 브랜드소통 15.14% 하락, 브랜드확산 3.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