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로템, 3위 레인보우로보틱스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3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레인보우로보틱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8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515,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밥캣,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휴림로봇, 현대엘리베이터, 강원에너지, 현대건설기계, 로보스타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3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511,662 미디어지수 466,716 소통지수 435,696 커뮤니티지수 503,723 시장지수 2,701,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9,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98,050과 비교해보면 12.72% 상승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803 미디어지수 221,779 소통지수 390,109 커뮤니티지수 294,168 시장지수 635,1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2,9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9,183과 비교해보면 10.98% 하락했다.

3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070 미디어지수 271,218 소통지수 294,412 커뮤니티지수 296,695 시장지수 370,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5,39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23,694와 비교해보면 15.26% 하락했다.

4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60 미디어지수 60,833 소통지수 114,637 커뮤니티지수 49,144 시장지수 937,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6,0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816과 비교해보면 7.77% 하락했다.

5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85,022 미디어지수 110,629 소통지수 232,907 커뮤니티지수 119,865 시장지수 379,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7,84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6,690과 비교해보면 7.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047,917개와 비교하면 5.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2% 하락, 브랜드이슈 6.60% 하락, 브랜드소통 11.71% 상승, 브랜드확산 7.25% 상승, 브랜드시장 5.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