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방탄소년단, 3위 아이브 순

[브랜드평판] 뉴진스, 아이돌그룹  2023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방탄소년단,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2,173,076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3년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뉴진스, 방탄소년단, 아이브, 세븐틴, 블랙핑크, NCT, 제로베이스원,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엔믹스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뉴진스, 아이돌그룹  2023년 9월...1위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8,078 미디어지수 1,348,500 소통지수 1,974,115 커뮤니티지수 2,490,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1,54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001,027과 비교해보면 30.59%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362 미디어지수 909,615 소통지수 1,801,437 커뮤니티지수 2,611,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1,3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97,937과 비교해보면 11.64%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150 미디어지수 650,810 소통지수 971,280 커뮤니티지수 1,554,7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4,0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895,215와 비교해보면 24.74% 하락했다.

4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726 미디어지수 732,673 소통지수 1,017,198 커뮤니티지수 1,244,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2,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522,941과 비교해보면 23.00%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766 미디어지수 574,906 소통지수 802,419 커뮤니티지수 1,147,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4,0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24,907과 비교해보면 16.3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8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8,715,789개와 비교하면 18.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69% 하락, 브랜드이슈 24.60% 하락, 브랜드소통 19.74% 하락, 브랜드확산 14.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돌파하다, 올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화보, OST, 광고'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86%를 기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