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세븐틴, 2위 방탄소년단, 3위 투어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12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672,399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421 미디어지수 1,429,800 소통지수 1,835,869 커뮤니티지수 3,063,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6,20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30,977과 비교해보면 97.13%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386 미디어지수 893,556 소통지수 1,304,144 커뮤니티지수 3,225,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9,10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380과 비교해보면 305.05% 상승했다.
3위, 투어스 ( 신유, 도훈, 영재, 한진, 지훈, 경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750 미디어지수 550,247 소통지수 1,048,363 커뮤니티지수 1,202,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3,44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07,938과 비교해보면 140.3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4,363,154개와 비교하면 62.0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8% 상승, 브랜드이슈 60.36% 상승, 브랜드소통 56.29% 상승, 브랜드확산 77.4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세븐틴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컴백하다, 협업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미니틴, 미니 12집, 세븐틴 스트리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84%로 분석됐다. 세븐틴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 상승, 브랜드이슈 70.30% 상승, 브랜드소통 67.48% 상승, 브랜드확산 163.16%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