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logo

ad

HOME  >  대학·교육

서울디지털대 디자인학과, 2026학년도 1학기 'AI콘텐츠디자인 전문화과정' 신설

입력 2026-01-27 11:23

- AI 기반 디자인 핵심 역량 강화…이수 시 SDU 총장명의 수료증 발급

- 국내 사이버대 유일 ‘문화예술교육사(디자인 분야) 2급’ 국가자격증 취득 가능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자인학과는 2026학년도 1학기부터 ‘AI콘텐츠디자인 전문화과정’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자인학과는 2026학년도 1학기부터 ‘AI콘텐츠디자인 전문화과정’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디지털대)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영수) 디자인학과는 2026학년도 1학기부터 급변하는 디자인 산업 환경과 인공지능(AI) 기반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AI콘텐츠디자인 전문화과정’을 신설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AI는 디자인 분야를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자이너에게는 고도의 창의성, 기술 융합 능력, 데이터 해석력, 전략적 기획 역량이 새롭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신설되는 이번 과정은 AI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전반을 다루며, AI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AI 콘텐츠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SDU총장명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서울디지털대 디자인학과는 AI 시대에 필요한 전문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의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졸업생들은 ▲AI 프롬프트 디자이너 ▲AI 콘텐츠 디자이너 ▲AI 큐레이터 ▲데이터 기반 UX/UI 디자이너 ▲융합형 디자이너 ▲UX 리서처 ▲인터랙션·모션 디자이너 등 차세대 디자인 직무 분야로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예나 디자인학과 학과장은 “AI는 디자인을 대체하는 존재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사고와 창의성을 확장하는 도구”라고 강조하며, “이번 과정은 AI 시대에 요구되는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성, 기술 융합 능력, 데이터 해석력, 전략적 기획 역량을 고루 갖춘 실무형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자인학과는 100% 스마트폰 및 온라인 수강을 통해 4년제 정규 디자인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디자인 분야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등 다양한 실무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신설되는 ▲AI콘텐츠디자인을 비롯해 ▲메타버스콘텐츠디자인 ▲웹툰디자인 ▲영상콘텐츠디자인 ▲디자인경영 ▲디자인창의교육 ▲3D디자인 ▲온라인콘텐츠디자인 ▲디지털퍼블리싱 등 총 9개의 세분화된 과정으로 운영된다. 각 과정을 이수하면 서울디지털대 총장 명의의 전문화 과정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오는 2월 13일(금)까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최종 모집을 진행한다.

입학 관련 사항이나 국가 장학 및 산업체 위탁 장학 등 다양한 혜택에 대한 문의는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입학 상담 전화, 카카오톡 ‘서울디지털대학교’ 1:1 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모집 및 자격증 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디자인학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bjle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