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퉁불퉁한 피부가 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지방흡입이 미흡하거나 과다한 경우다. 개인마다 지방층이 다르기 때문에 지방흡입술 전 개개인에 최적화된 지방층 및 두께를 고려해야 한다. 이어 지방을 균일하게 흡입해 교정해야 한다. 반대로 과다흡입한 경우 지방이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완할 수 있다.
둘째로 지방흡입으로 인해 흉살이 생기는 경우다. 실제로 지방흡입 수술 중 조직이 손상돼 뭉치고 딱딱해지는 현상이 흔하다. 지방흡입술 후 울퉁불퉁한 피부는 대부분 흡입 이후 회복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지방세포가 사라진 자리를 흉터 조직이 과하게 채우게 되면서 문제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첫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한 원인에 따라 맞춤식으로 대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피부가 유착된 조직은 풀어주고 세포재생을 유도하여 정상적인 조직으로 복구시킨 뒤 부족한 볼륨을 채워주고 흡입이 부족한 부위는 재흡입을 진행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 균일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의료진이 숙련된 기술로 지방흡입을 진행하면서 피부, 지방의 두께를 일정하게 만들고 특수 고안된 지방흡입관을 활용하여 고르고 매끄럽게 교정해야 한다.
더불어 수술 부위에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피부 타이트닝 효과를 나타내는 것도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탄력이 떨어지기 쉬운 복부에 효과적이다. 이는 사후 피부 처짐 방지의 열쇠가 된다.
이처럼 지방흡입 재수술은 단순히 지방을 제거하는 과정이 아니라 이전 수술의 오류를 교정하여체형을 아름답고 균형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방흡입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인지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험많은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이다.
정보람 세종시 연세미니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흡입수술 이후 발생한 부작용은 정교한 치료를 통해회복 될 수 있다.”며 “기계적인 더하기, 빼기가 아닌 손상 된 조직의 회복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차수술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케어도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