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김종국, 3위 신동엽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6,418,8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유재석, 김종국, 신동엽, 이수지, 김숙, 김종민, 강호동, 이상민, 조세호, 데프콘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302 미디어지수 485,477 소통지수 1,782,148 커뮤니티지수 1,840,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9,26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780,895와 비교해보면 24.25% 하락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790 미디어지수 277,846 소통지수 687,616 커뮤니티지수 1,290,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2,54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03,078과 비교해보면 23.86% 하락했다.
3위, 신동엽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518 미디어지수 237,151 소통지수 964,393 커뮤니티지수 974,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2,17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79,974와 비교해보면 34.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72,130,809개와 비교하면 7.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82% 상승, 브랜드이슈 11.35% 하락, 브랜드소통 9.39% 하락, 브랜드확산 7.8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5년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사랑받다, 추천하다, 토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놀면뭐하니, 무한도전, 런닝맨'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1.8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