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 8월 11일부터 9월 11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884,2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NH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IBK저축은행, KB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70,345 미디어지수 946,911 소통지수 650,483 커뮤니티지수 688,079 소셜지수 430,6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6,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66,801과 비교해보면 2.62% 하락했다.
2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093 미디어지수 457,731 소통지수 455,423 커뮤니티지수 516,631 소셜지수 185,3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9,25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29,033과 비교해보면 8.11% 상승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551 미디어지수 417,019 소통지수 391,208 커뮤니티지수 313,941 소셜지수 249,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1,94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74,520과 비교해보면 29.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8,090,201개와 비교하면 15.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55% 상승, 브랜드이슈 0.39% 상승, 브랜드소통 29.80% 상승, 브랜드확산 19.28% 상승, 브랜드소셜 17.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9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탈환하다, 급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커피적금, 자동차담보대출, 예금보호한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4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