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구축된 ‘차세대 네트워크 운영시스템’은 계획·설계·공사·개통·정산 등의 구축업무를 위한 ‘NTOSS’ 시스템과 장애감시·분석·조치·품질관리·작업 등의 운영을 위한 ‘NMS’로 구성된다.
NTOSS는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기존 시스템 대비 처리속도, 화면 복잡도,UI편의성이 개선됐다. 분배 업무가 명확해져 작업이 누락되는 사고도 줄여준다. 데이터의 정확도도 개선시켜 선로, 장비 등과 같은 ‘기준정보’ 관리 강화로 운여오간련 데이터의 정확도 높였다. 또 유무선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을 통합해 중복 작업 발생과 불명확한 정보로 인한 후공정 업무도 없앤다.
NMS는 빅데이터를 통해 ‘장애 사전 예측’, ‘운영자 개입을 최소화 한 작업 자동화’롤 장애 제로화를 가능하게 한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근본 원인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조치하도록 해 복구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차세대 네트워크 운영 시스템에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능을 융합해 보다 밀도 있는 기술 진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2020년부터 시작되는 5G망 전국 확산, 28GHz 대역 본격화에 대비한 선제적 장애 인지, 투자 예측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권준혁 LG유플러스 NW부문장(전무)은 “이번에 구축된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에는 유무선 품질관리, 작업자동화 등 당사가 기존에 보유한 강점과 장애근본원인 분석 로직, 고객품질관리 기법과 같은 선진화된 글로벌 운영기술이 모두 녹아 들어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및 품질 고도화로 ‘네트워크 장애 제로화’에 주력하고, 나아가 이번 운영 시스템이 당사의 디지털 전환을 지탱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성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