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걸인사이트는 법률(Legal)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리걸테크’를 기반으로 법률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17년 설립됐으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단 10분이면 실제 변호사가 상담하고 작성해주는 수준의 법률 문서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먼저 현재 오픈베타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계약서 추천·자동작성 서비스는 수요자가 온라인으로 원하는 계약내용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기술이 자연어 처리, 키워드 추출 등을 통해 수요자의 의도를 분석한 뒤 최적의 계약서 템플릿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근로계약서, 위탁용역계약서 등 256개의 계약서 템플릿을 제공한다.
고소장 자동작성 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해 이용자가 본인의 피해사실에 대한 단답형 질문에 답하면 자동으로 고소장이 작성된다. 상해·폭행, 명예훼손·모욕, 사기, 강간·강제추행, 절도, 공갈, 손괴, 저작권법 위반, 협박, 횡령·배임 등 10개 대표 범죄유형에 대해 이용이 가능하며, 문서에는 피해사실에 대한 판례 등 법리에 맞는 구성요건이 자동으로 채워져 일반 변호사의 대면상담 수준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담보한다.
행정심판청구서와 행정소송 소장 프로그램은 ▲자동차 운전면허 ▲음식점, 단란주점, 숙박업 등의 영업정지 및 영업허가취소처분 ▲근로복지공단, 공무원연금공단을 대상으로 한 산업재해 처분 ▲정보공개 ▲교원·공무원에 대한 징계처분 취소청구 및 소송 등 5대 대표 행정심판·행정소송 유형의 99개 세부사례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재훈 리걸인사이트 대표는 “마시멜로에 인공지능 기반의 계약서 자동추천 및 작성서비스기 추가됨에 따라 리걸인사이트가 제공하는 온라인 법률문서 자동작성 서비스 영역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며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고소장, 계약서 등 법률 문서 작성에도 비대면 서비스의 활성화는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gbat05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