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HOME  >  정책·지자체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발간

입력 2020-03-25 10:24

“정부혁신으로 국민의 삶이 나아지고 있습니다”발간
생활 곳곳에서 국민과 함께 한 정부혁신 100대 사례 수록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발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 사례를 담은 책자가 발간됐다.

행정안전부는 범정부적 혁신 추진을 통해 국민 삶에 도움을 준 사례를 확산하기 위하여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정부혁신으로 국민의 삶이 나아지고 있습니다’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2018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에 대한 높은 호응과 우수사례의 체계적인 정리를 원하는 국민과 기관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사례집에 수록된 사례는 각종 경진대회 출품 사례, 주민생활 혁신 확산사업 선정사례 등 총 612건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결정되었으며, 사회적 가치,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등 정부혁신 3대 전략별로 구성됐다.

경상남도는 중소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작업복 세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 착안하여 경영계, 노동계, 민간의 각 기관들과 함께 단돈 500원에 작업복 수거, 세탁, 배달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작업복 공동세탁소를 운영하고 있다.

경찰청은 민간기업(카카오 택시)과 협업하여 동보 메시지 발송시스템(Broadcast message)을 운영, 범죄 용의자와 실종 장애인 정보 등을 택시기사와 공유하고 빠른 신고를 가능하게 했다.

국세청은 모바일 시대에 발맞춰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세금신고와 납부, 장려금 신청, 연말정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우수사례의 확산과 공유를 위하여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482개 기관에 사례집을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들이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및 정부혁신1번가 누리집, 교보문고 등 대형서점 e-book 등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혁신 사례집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작지만 큰 정부혁신 성과들을 함께 나누고 확실한 변화를 전국 곳곳에 확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