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금융·증권

치아 부분교정, 의료진의 경험이 중요하다

입력 2021-01-23 15:00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삐뚤빼뚤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교정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오랜 치료 기간과 비용 그리고 눈에 띄는 교정장치 사용으로 인한 부담으로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이러한 니즈를 반영한 빠른 시일안에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한 교정법들이 나오면서 주목받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부분교정’ 치료이다.

부분교정은 말 그대로 치열 전체에 적용하는 교정이 아닌 개선이 필요한 일부분에만 적절한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윗니와 아랫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려 교합에 큰 이상이 없고 전체적인 치열의 불균형이 아닌 경우에는 ‘부분교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처럼 부분교정은 치료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로 전 연령층에서 선호 받고 있는데, 다만 교정을 시작하기 전 중요하게 살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부분교정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진단과정에 대한 것이다.

치아의 배열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하고 교정치료가 시작될 경우 안쪽으로 눕는 옥니 형태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밀진단을 시행한 후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정결과를 섬세하게 예측해 이동 범위를 계획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받아야 한다. 더불어 교정치료 중간에 주치의 변동이 있으면 치료 기간이 연장되거나, 소통상의 문제로 인해 치료 방향이 어긋날 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정밀진단을 통해 부분교정을 진행하기로 결정이 되었다고 해도 전체 교정만큼의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며 항상 구강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너무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치료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지속되거나 장치에 문제가 생겼다면 이른 시일 내에 내원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으며, 치료 전 과정에서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정교합의 치아를 방치할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비용 투자도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한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해 조기에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