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금융·증권

수술 없이 진행하는 주걱턱교정, 교정전문의 선택 필수

입력 2021-01-22 17:56

수술 없이 진행하는 주걱턱교정, 교정전문의 선택 필수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주걱턱은 위턱이 작거나 또는 아래턱이 큰 경우, 혹은 양쪽 모두의원인으로 아래턱이 튀어나와 보이는 외모를 지칭한다. 주걱턱인 사람은 음식물을 제대로 씹기 어렵고 지나치게고집스러운 인상을 주기 쉽다. 기능적, 심미적으로 불완전한증상인 만큼 주걱턱교정을 통해 이를 개선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최근 주걱턱을 수술 대신 치아교정만으로가능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관심을 갖는 수요층이 많다.

우선 주걱턱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주걱턱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인요인,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뉜다. 먼저 유소아기에 위, 아래 치아가 거꾸로 물린 것을 방치했을 경우 하악골의 만기성장으로 주걱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습관적으로 아래 턱을 내밀거나 턱을 괴는 행동, 입을 벌리는행동, 구강호흡을 하는 습관 등이 주걱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유전적인 경우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골격적인유전으로 인해 부모의 주걱턱 증상을 고스란히 물려 받은 케이스다.

일부 주걱턱은 외형 상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 임상소견을 보이기도 한다. 문제는이러한 상태에서 주걱턱교정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 한 채 오래 방치하여 증상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걱턱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음식물을 씹을 때나 말을 할 때 위, 아래 턱의 비정상적인 운동 때문에 아래 턱이더 돌출되는 등 점진적으로 증상이 악화된다. 특히 성장이 덜 끝난 유소아기, 청소년기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주걱턱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얼굴이 길고 턱끝이 뾰족한 경우,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물리는경우, 아랫니가 안으로 누워있고 윗니는 앞으로 뻐드러져 있는 경우, 얼굴아래가 중간보다 큰 경우, 코 주변의 얼굴이 꺼져 보이는 경우, 어금니를깨물거나 웃을 때 턱이 더 넓어보이는 경우, 아랫니 배열은 괜찮으나 윗니에 덧니가 있는 경우라면 주걱턱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주걱턱교정 시 개개인의 구강 구조 및 턱뼈의 발달 여부, 치아 상태등을 면밀히 살펴 최적화된 교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별 맞춤 진단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하는데 1:1 담당 주치의 상담, 정밀 검사 등을 통해 객관적인치료 계획을 세워 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환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올바른 치료 결과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수술 주걱턱교정은 전방돌출된 하악 전치부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출발한다. 이어 노출이 잘 되지 않는 상악 치열을 잘 보이도록 전하방 이동시켜 교정한다. 이와 함께 하악 턱을 뒤로 가게끔 유도한다면 자연스러운 치아 구조로 개선할 수 있다.

위아래 앞니와 더불어 어금니끼리 폭이 잘 맞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비수술적 윗턱 확장 교정기(MARPE)와 잇몸에 심는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이는중등도 이상의 주걱턱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다.

수원 임재범교정치과 임재범 원장은 "주걱턱을 치료하기 위해 무턱대고 양악수술, 턱수술 등을 고려하는이들이 많다. 하지만 정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사례가 상당수 존재하기때문에 먼저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라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치료에 속하므로 숙련된 교정전문의에게 치료 받는 것이 좋다."고전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