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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브 비누, 비누 브랜드 평판 2021년 1월...1위

입력 2021-01-22 18:3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동구밭 비누, 3위 라벨영 비누

도브 비누, 비누 브랜드  평판 2021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월 비누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동구밭 비누, 3위 라벨영 비누 순으로 분석되었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되었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12월 22일부터 1월 22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9,307,405개를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1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동구밭, 라벨영, 아이보리, 다이알, 러쉬, 뱅네프생토노레, 헤라, 해피바스, 무궁화, 시드물, 라사본느리드니옹, 라노아, 맘미라클, 네스티단테, 럭스, 닥터데이즈, 바이오티크, 두보레, 알키미아, 빅토리아, 라이스데이, 미자인, 메디필, 마리우스파브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679,648 소통지수 578,982 커뮤니티지수 468,3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0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92,158과 비교하면 8.47% 상승했다.​

​2위, 동구밭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910 소통지수 539,138 커뮤니티지수 324,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2,2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12,182와 비교하면 60.38% 상승했다.​

​3위, 라벨영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554,631 소통지수 264,896 커뮤니티지수 149,5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9,0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9,310과 비교하면 86.60% 상승했다.​

​4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282 소통지수 342,409 커뮤니티지수 336,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76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0,631과 비교하면 14.70% 상승했다.​

​5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713 소통지수 146,070 커뮤니티지수 114,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1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65,797과 비교하면 1.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비누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12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7,548,840개와 비교하면 23.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4.30% 상승, 브랜드 소통 19.45% 상승, 브랜드 확산 5.4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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