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치아 개수부터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보통 성인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총 28개의 영구치로 구성돼 있는데 정상적인 개수보다 적은 경우를 영구치 결손이라고 한다.
만약 영구치를 상실하였다면 심미적인 이유에서 뿐만 아니라 자칫 부정교합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 이때 인공 치근을 잇몸 뼈에 심는 치료 방법으로 심미성이나 기능성 면에서 자연 치아와 흡사해 선호 받고 있는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도 많다.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로 치과 트라우마를 앓고 있는 이들이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건강상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치과 공포증으로 치료를 미루고 있다면 수면 치료를 통해 해결해볼 수 있다. 수면 치료는 환자가 잠을 자는 것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해 긴장감과 공포감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이는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어 좋은 컨디션으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 환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환자, 복잡한 골 이식을 진행하는 환자, 고혈압이나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구토 증상이 심한 환자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다.
손병섭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원장은 “치과 수면 치료를 계획 중이라면 진행하기에 앞서 마취통증의학과 전담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이는 수술 중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환자의 호흡과, 맥박, 산소 포화도, 혈압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도 신속히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임플란트는 고난도 시술 중 하나로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력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