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HOME  >  산업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1위

입력 2021-04-01 10:2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3월 1일부터 4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63,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7,844 미디어지수 1,033,257 소통지수 857,192 커뮤니티지수 1,082,257 시장지수 22,417,720 사회공헌지수 132,2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80,55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644,220과 비교하면 63.60% 상승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06 미디어지수 146,390 소통지수 52,723 커뮤니티지수 55,507 시장지수 8,994,283 사회공헌지수 4,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21,6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890,219와 비교하면 5.75%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787 미디어지수 413,977 소통지수 243,083 커뮤니티지수 306,682 시장지수 2,647,831 사회공헌지수 11,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7,90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99,041과 비교하면 2.22%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500 미디어지수 261,240 소통지수 350,557 커뮤니티지수 255,991 시장지수 2,095,689 사회공헌지수 4,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8,21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49,943과 비교하면 9.18% 상승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605 미디어지수 184,872 소통지수 186,622 커뮤니티지수 402,995 시장지수 2,189,716 사회공헌지수 7,3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0,11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55,883과 비교하면 1.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45,774개와 비교하면 26.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0% 하락, 브랜드이슈 8.30% 상승, 브랜드소통 4.23% 하락, 브랜드확산 6.04% 상승, 브랜드시장 34.60% 상승, 브랜드공헌 22.6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