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HOME  >  금융·증권

‘전체 임플란트’ 이상적인 교합위한 치과 검진은 필수

입력 2021-04-12 15:03

‘전체 임플란트’ 이상적인 교합위한 치과 검진은 필수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강북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가명)는 최근 모든 치아를 발치하고 위아래 전체 임플란트를 심어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시술 과정에 대한 체력적, 경제적인 부담으로 치료를 쉽게 시작하지 못 하고 있다.

예기치 못한 사고나 노화 및 충치, 치주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 심미성과 기능성면에서 자연치아와 유사한 임플란트가 대중적인 치료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1~2개의 치아상실이 아닌 다수의 치아를 상실하였다면 심각한 고민에 빠지곤 한다. 이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 환자의 경우 턱근육의 움직임, 기능, 안모, 교합 양식 등이 과거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전체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의 기능과 외형을 회복시킬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가장 유사한 외형, 저작압을 보여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전혀 다른 양식의 교합을 만들어 최종 보철물과 이상적인 교합을 이루는 것이다. 우리가 음식을 먹거나 저작하고, 말하고, 안모 외형을 잡아주는 등의 모든 일들은 기본적인 교합이 이루어질 때 이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무치악에서 완벽한 재건을 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보철과 전문의의 판단과 계획이 중요하다. 아무리 시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교합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다면 몇 년 사용 못하고 보철물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임플란트 재수술을 위해 치과에 방문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김일장 노원 서울열린치과(보철과전문의)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 이상적인 교합을 이루어야 만족스러운 결과와 함께 건강한 생활을 되찾을 수 있다"며, "특히 전체 임플란트 보철의 경우 어금니와의 기능성 교합과 함께 전치부의 심미성에도 초점을 맞추어야 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시술 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