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기존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용어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다.
최근 세컨드라이프, 트위니티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 서비스가 메타버스 사례이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3차원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는 향후 IT산업의 핵심 키워드가 될 전망이다.
엔에스스튜디오는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이하 KOVACA)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새로운 가상현실 메타버스 플랫폼 “프로젝트M”의 밑그림 구상과 프로토타입 개발에 착수했다고 한다.
프로젝트M에서는 가상공간 내에서 커뮤니티와 엔터테인먼트, 게임 뿐만 아니라 금융 및 업무 활동을 포함한 실제 세상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로블럭스,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에서 메타버스 기반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제페토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보고서에서는 메타버스로 게임산업이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개념과 MMORPG 요소가 비슷해서다. 메타버스 개념은 이미 게임사에 익숙한 요소이니, 산업선점도 유리할 거란 분석이다.
엔에스스튜디오 윤상규 대표는 “ 이번 메타버스 프로젝트 M을 통해 축적한 VR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KOVACA와 함께 실질적인 커뮤니티 구성과 다양한 경제 활동이 가능하게 구성할 계획이며 개발 중인 게임들과도 연동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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