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9,113,8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일성건설, 한화건설, 롯데건설, 동부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두산건설, 호반건설, 코오롱글로벌, 신원종합개발, 부영, 금호건설, 계룡건설, 쌍용건설, DL이앤씨, 서희건설,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동문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남광토건, 이테크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944 미디어지수 868,337 소통지수 574,232 커뮤니티지수 1,513,637 사회공헌지수 502,2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3,3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82,031과 비교하면 20.26%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48 미디어지수 672,648 소통지수 927,638 커뮤니티지수 1,055,472 사회공헌지수 259,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1,5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68,102와 비교하면 13.81%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520 미디어지수 408,032 소통지수 246,078 커뮤니티지수 1,345,807 사회공헌지수 362,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9,57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40,581과 비교하면 34.17% 상승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정항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360 미디어지수 507,612 소통지수 450,725 커뮤니티지수 738,867 사회공헌지수 447,5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8,1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61,127과 비교하면 21.77%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84 미디어지수 236,626 소통지수 88,127 커뮤니티지수 479,383 사회공헌지수 634,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0,62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09,034와 비교하면 4.3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997,647개와 비교해보면 0.4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7% 상승, 브랜드이슈 47.86% 하락, 브랜드소통 0.02% 하락, 브랜드확산 39.97% 상승, 브랜드공헌 20.90%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0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