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799,3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1년 1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9,918 미디어지수 974,521 소통지수 666,141 커뮤니티지수 685,071 사회공헌지수 207,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3,3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587,939와 비교하면 21.46% 하락했다.
2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1,584 미디어지수 549,741 소통지수 648,590 커뮤니티지수 456,142 사회공헌지수 216,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2,68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96,538과 비교하면 35.87% 상승했다.
3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475 미디어지수 416,436 소통지수 462,509 커뮤니티지수 455,711 사회공헌지수 227,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0,2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35,425와 비교하면 6.33% 하락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634 미디어지수 530,542 소통지수 329,986 커뮤니티지수 377,617 사회공헌지수 102,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8,01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57,971과 비교하면 44.37% 하락했다.
5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224 미디어지수 530,704 소통지수 214,034 커뮤니티지수 422,044 사회공헌지수 343,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4,3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10,222와 비교하면 1.4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했다. 2020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편입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11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481,023개와 비교하면 13.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61% 하락, 브랜드이슈 7.83% 하락, 브랜드소통 13.62% 하락, 브랜드확산 12.06% 하락, 브랜드공헌 25.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