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인증으로 GIS 전문기업으로의 위상 높혀

신기술(NET) 인증은 국가기술표준원이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고, 그 우수성을 인증해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우수한 기술에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지금까지의 무인기 항측은 운영자의 항측 전문가 개인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비행 경로를 설정했다. 드론 운영자는 3D 공간 정보 취득의 목적 뿐만 아니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비행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운영자는 한번의 비행에서 데이터 누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과도한 중복도 설정해 필요 이상의 데이터를 취득하는 점이 단점으로 주목받았다.

이번에 인증된 기술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기술의 핵심적인 기능은 폐색 영역 분석 알고리즘, 시뮬레이터 미리보기 뷰어, 자동 경로설정, 폐색 영역 표출 기능설정 기능으로, 경로를 3D로 표현해 비행과정을 시뮬레이션하고 설정된 경로로 비행했을 때 획득한 촬영 결과물을 직관적으로 미리 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에 주로 사용되는 정사 촬영(Nadir) 방식의 경로 제공 방식에서 고품질의 공간정보 생성을 위한 측면 촬영(Oblique) 경로를 생성하고, 설정된 경로대로 비행했을 때의 폐색 영역을 시각화해 경로를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능도 차별점으로 꼽힌다.
무엇보다 산출된 데이터를 포인트 클라우드 모델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영상 취득결과를 최단 시간에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링 작업 이전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업로드도 수십분 이내에 가능하다. 더불어 건물 객체 단위 업로드로, 비행 결과물 레이어화를 통해 도심 단위 안정적 업로드가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지오멕스소프트 안상섭 대표는 “이번 인증으로 지오멕스소프트의 독자적인 GIS 개발 전문성이 드론과 어떻게 접목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인증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는 드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관련해서도 두각을 보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오멕스소프트는 GIS 전문 기업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최근 강원도청이 주최한 제25회 강원도중소기업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