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공정위가 지정한 2022년 공시대상 기업집단 가운데 상위 30대그룹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부터 지난 7월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에서 ESG경영 정보량을 조사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SK그룹에 이어 LG그룹과 롯데그룹이 그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30대 그룹 중 ESG경영 포스팅 수 상위 20개 그룹을 별도로 추려냈으며 이들 중 1위인 곳은 SK그룹으로 최근 1년간 무려 6만7636건에 달했다.
이는 웬만한 기업의 1년간 ‘전체’ 정보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SK그룹의 ESG경영 관심도는 2위 이하 그룹과도 상당한 간격을 벌리고 있다. 같은 기간 ESG경영 정보량 2위는 LG그룹으로 4만87건의 수치를 기록했고, 롯데그룹이 3만278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그룹은 2만6673건으로 4위를 나타냈다. 이어 포스코 2만856건, 농협 1만9172건, 한화그룹 1만6684건을 보였다.
뒤이어 KT가 1만3930건, GS그룹 1만3494건, CJ그룹 1만1409건, 현대차그룹 7461건, 미래에셋그룹 5180건, DL그룹 5170건, LS그룹 5126건, 효성그룹 4915건, 신세계그룹 3811건, 현대백화점그룹 3597건, 현대중공업그룹 2707건, 두산그룹 2500건 순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경우 ESG경영 뿐 아니라 ‘사회공헌’ 등 여러 지속 가능 경영 지표에서 늘 최상위권으로 나오고 있다”면서 “SK그룹이 자산규모 순위에서 직전 연도 3위에서 올해 5월 2위로 상승한 것은 이같은 지속가능 경영지표로 인한 신뢰도 상승도 한몫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음 조사 때는 자산규모를 감안한 ‘조정 ESG경영’ 관심도 순위를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이럴 경우 자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그룹이라도 순위는 이번보다 더 높게 나타날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빅데이터 집계 시 ‘ESG’와 ‘그룹 이름’ 사이에 키워드간 글자수가 종전에는 한글 기준 15자 이내로 제한했지만 그룹 포스팅의 경우 많은 계열사로 인해 키워드간 자간이 멀리 있는 경우가 많아 한글 기준으로 25자 이내에서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확대했다.
자산총액 15위인 카카오와 22위인 네이버는 각기 자사 포털에서 ESG경영 키워드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되는 경우가 있어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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