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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0월...1위

입력 2023-10-12 09:33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성델타테크, 3위 에스피지 순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0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신성델타테크, 3위 에스피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235,0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에스피지, 뉴로메카, 휴림로봇, 스맥, 에스비비테크, 알에스오토메이션, 에스피시스템스, 현대무벡스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0월...1위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4,846 미디어지수 1,612,682 소통지수 1,535,886 커뮤니티지수 1,627,993 시장지수 3,567,918 사회공헌지수 940,4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99,79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808,046과 비교해보면 42.16% 상승했다.

2위, 신성델타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1,587 미디어지수 1,892,538 소통지수 1,326,209 커뮤니티지수 1,701,130 시장지수 2,054,497 사회공헌지수 333,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79,51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218,694와 비교해보면 29.04% 하락했다.

3위, 에스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7,398 미디어지수 901,981 소통지수 1,044,829 커뮤니티지수 987,737 시장지수 1,662,149 사회공헌지수 366,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50,49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43,678과 비교해보면 79.78% 상승했다.

4위, 뉴로메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5,908 미디어지수 1,111,196 소통지수 1,059,146 커뮤니티지수 864,421 시장지수 750,611 사회공헌지수 609,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1,2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16,902와 비교해보면 81.63% 상승했다.

5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7,874 미디어지수 1,035,773 소통지수 996,282 커뮤니티지수 799,973 시장지수 484,334 사회공헌지수 576,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91,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517,908과 비교해보면 10.4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56,134개와 비교하면 26.5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05% 상승, 브랜드이슈 38.43% 상승, 브랜드소통 40.75% 상승, 브랜드확산 41.99% 상승, 브랜드시장 5.58% 하락, 브랜드공헌 10.4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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