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
![[브랜드평판] 현대건설, 건설회사 2023년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2308592602897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18,687,4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10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한화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부영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현대건설, 건설회사 2023년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2309003704398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352 미디어지수 742,254 소통지수 789,920 커뮤니티지수 1,082,978 사회공헌지수 201,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5,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21,878과 비교해보면 32.56%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720 미디어지수 356,332 소통지수 383,513 커뮤니티지수 533,353 사회공헌지수 277,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5,8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48,721과 비교해보면 9.89% 하락했다.
4위, 한화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42 미디어지수 178,385 소통지수 261,469 커뮤니티지수 312,501 사회공헌지수 164,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6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0,897과 비교해보면 32.63% 상승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47 미디어지수 212,263 소통지수 128,629 커뮤니티지수 377,048 사회공헌지수 50,3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8,8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54,471과 비교해보면 36.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324,784개와 비교하면 3.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68% 하락, 브랜드이슈 16.95% 하락, 브랜드소통 20.23% 상승, 브랜드확산 5.48% 하락, 브랜드공헌 7.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