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현대로템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2408560904381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97,4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테라사이언스, 로보스타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2408571101607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104 미디어지수 428,139 소통지수 424,384 커뮤니티지수 465,990 시장지수 602,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7,66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95,769와 비교해보면 11.80% 하락했다.
3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591 미디어지수 197,696 소통지수 337,321 커뮤니티지수 232,098 시장지수 734,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24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52,695와 비교해보면 10.66% 하락했다.
4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65 미디어지수 40,334 소통지수 199,953 커뮤니티지수 133,385 시장지수 1,178,6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8,57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55,266과 비교해보면 7.79% 상승했다.
5위, HD현대건설기계 브랜드는 참여지수 32,282 미디어지수 43,759 소통지수 152,882 커뮤니티지수 762,937 시장지수 295,4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7,3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49,928과 비교해보면 71.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36,496개와 비교하면 16.8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95% 하락, 브랜드이슈 18.18% 하락, 브랜드소통 19.41% 하락, 브랜드확산 19.29% 하락, 브랜드시장 11.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