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제품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10919380989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547,3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에스피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두산퓨얼셀, 천보, 성일하이텍, 피엔티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제품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109202805387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674,485 미디어지수 982,534 소통지수 1,039,059 커뮤니티지수 1,020,513 시장지수 11,430,962 사회공헌지수 207,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5,0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483,391과 비교해보면 12.17% 하락했다.
3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2,790 미디어지수 1,004,560 소통지수 1,099,872 커뮤니티지수 1,002,212 시장지수 7,740,230 사회공헌지수 61,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71,4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351,501과 비교해보면 48.73% 하락했다.
4위, 엘앤에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7,620 미디어지수 890,630 소통지수 901,979 커뮤니티지수 746,718 시장지수 1,855,284 사회공헌지수 273,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5,3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822,835와 비교해보면 35.22% 하락했다.
5위, 에스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575 미디어지수 518,772 소통지수 506,303 커뮤니티지수 375,003 시장지수 215,378 사회공헌지수 144,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5,12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73,500과 비교해보면 24.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671,227개와 비교하면 25.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81% 하락, 브랜드이슈 40.60% 하락, 브랜드소통 35.51% 하락, 브랜드확산 38.41% 하락, 브랜드시장 15.20% 하락, 브랜드공헌 33.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