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LX세미콘, 3위 티로보틱스
![[브랜드평판] 미래나노텍,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208565208383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일부터 11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10,3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미래나노텍, LX세미콘, 티로보틱스, HB테크놀러지, 서울반도체, 미래컴퍼니, 덕산네오룩스, 톱텍, 디아이티, 이녹스첨단소재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미래나노텍,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208574801311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045 미디어지수 122,708 소통지수 128,908 커뮤니티지수 121,576 시장지수 295,819 사회공헌지수 55,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6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36,678과 비교해보면 22.43% 하락했다.
3위, 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225 미디어지수 155,552 소통지수 159,561 커뮤니티지수 112,037 시장지수 76,829 사회공헌지수 53,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5,0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58,517과 비교해보면 57.07% 하락했다.
4위, HB테크놀러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088 미디어지수 163,397 소통지수 180,805 커뮤니티지수 110,376 시장지수 51,172 사회공헌지수 21,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95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37,885와 비교해보면 59.15% 하락했다.
5위, 서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573 미디어지수 97,183 소통지수 125,018 커뮤니티지수 149,420 시장지수 141,077 사회공헌지수 22,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38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97,273과 비교해보면 36.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나노텍 ( 대표 김철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819,771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11% 하락, 브랜드이슈 39.30% 하락, 브랜드소통 8.98% 하락, 브랜드확산 33.06% 하락, 브랜드시장 9.22% 하락, 브랜드공헌 38.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