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항공우주, 3위 LIG넥스원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61001230013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63,2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빅텍, 휴니드, 퍼스텍, 에이트원, 아스트, 아이쓰리시스템,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제노코, 휴센텍,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10610032703648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400 미디어지수 503,201 소통지수 409,735 커뮤니티지수 1,490,308 시장지수 1,625,426 사회공헌지수 80,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0,88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247,919와 비교해보면 8.31% 상승했다.
3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600 미디어지수 243,319 소통지수 715,014 커뮤니티지수 1,235,023 시장지수 667,561 사회공헌지수 65,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6,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38,925와 비교해보면 87.8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931,685개와 비교하면 16.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9% 하락, 브랜드이슈 0.85% 하락, 브랜드소통 6.31% 상승, 브랜드확산 110.58% 상승, 브랜드시장 4.50% 하락, 브랜드공헌 0.5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