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산업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1월...1위

입력 2023-11-08 09:2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성델타테크, 3위 에스피지 순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신성델타테크, 3위 에스피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8일부터 11월 8일까지의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147,8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에스피지, 휴림로봇, 뉴로메카, 퍼스텍, 스맥, 에스비비테크, 현대무벡스, 푸른기술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11월...1위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1,598 미디어지수 1,909,228 소통지수 1,869,472 커뮤니티지수 1,058,087 시장지수 2,371,124 사회공헌지수 561,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51,3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9,791과 비교해보면 12.15% 하락했다.

2위, 신성델타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9,548 미디어지수 1,620,549 소통지수 1,453,274 커뮤니티지수 1,192,435 시장지수 2,211,552 사회공헌지수 195,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12,4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379,513과 비교해보면 12.44% 하락했다.

3위, 에스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749,412 미디어지수 694,100 소통지수 672,881 커뮤니티지수 532,816 시장지수 1,146,637 사회공헌지수 383,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8,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50,496과 비교해보면 36.20% 하락했다.

4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521,600 미디어지수 505,334 소통지수 492,655 커뮤니티지수 395,616 시장지수 385,763 사회공헌지수 290,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0,98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91,156과 비교해보면 48.09% 하락했다.

5위, 뉴로메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00,458 미디어지수 453,779 소통지수 434,689 커뮤니티지수 366,976 시장지수 574,577 사회공헌지수 254,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5,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61,234와 비교해보면 54.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235,092개와 비교하면 34.9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66% 하락, 브랜드이슈 34.50% 하락, 브랜드소통 32.29% 하락, 브랜드확산 46.70% 하락, 브랜드시장 18.51% 하락, 브랜드공헌 46.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