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치아를 잃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유용한 치과 치료법이다. 임플란트 수술은 비어 있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지대주를 연결하여 그 위에 인공치관을 올려 완성시키는 원리다. 임플란트는 틀니 대비 저작 기능이 훨씬 우수할 뿐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뛰어난 면모를 보인다. 따라서 치아를 상실한 고령층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열쇠로 널리 알려져 있다.
문제는 임플란트 수술 자체를 두려워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이다. 인공으로 만들어진 치아를 식립해야 하는 만큼 잇몸뼈 절개, 출혈, 통증 등에 큰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만약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서의 절개, 출혈 등이 두렵다면 무절개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디지털 장비를 통해 3차원 다각도로 구강해부학 구조를 파악하여 절개 없이 최소침습시술로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안정성이 높고 빠른 식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여기에 치료기간도 짧아져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들, 전신질환 환자나 고령층에게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무절개임플란트 진행에 앞서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이 모두 다른 만큼 환자의 구강 상태, 기존 질병, 치아 상실 범위 등을 정확하게 진단 후에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구강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스캐너 및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임플란트 보철 제작 장비인 디지털 장비인 캐드캠(CAD/CAM) 등을 사용하여 보철제작을 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오상용 안산 에이플란트치과 원장은 "무절개 임플란트의 경우 엄밀히 말하면 최소 절개 임플란트라고 할 수 있는데 각 환자는 고유한 치료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정교함이 요구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한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