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
![[브랜드평판] 삼다수, 생수 브랜드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1809243300378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11월 18일부터 12월 18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107,9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3년 12월 생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다수 생수, 스파클 생수, 백산수 생수, 동원샘물, 아이시스 생수, 크리스탈 생수, 몽베스트 생수, 에비앙 생수, 지리산수 생수, 풀무원샘물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다수, 생수 브랜드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1809253001501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910 소통지수 119,433 커뮤니티지수 384,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9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29,124와 비교해보면 0.45% 상승했다.
3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496 소통지수 96,281 커뮤니티지수 231,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07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0,799와 비교해보면 7.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258,560개와 비교하면 3.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0% 하락, 브랜드소통 5.49% 하락, 브랜드확산 0.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