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신세계백화점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20715241600886d2326fc69c22211068166.jpg&nmt=30)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 4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2% 신장한 7034억 원이라고 7일 공시했다.
연 누계로는 2.8% 성장한 2조5570억 원으로 역대 최대 매출이다.
하지만 물가 상승 여파로 관리비 · 판촉비가 동반 상승하며 4분기 영업이익은 1447억 원으로 3.5% 감소했다.
지난해 국내 유통업계 최초 단일 점포 거래액 3조원을 돌파한 강남점과, 지역 점포 최초로 2조원을 달성한 센텀시티 등 주력 점포의 호실적이 매출 성장을 뒷받침했다.
지속된 고물가 · 고금리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서도 공간 혁신과차별화된 콘텐츠로 오프라인 본업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올해는 강남점 식품관과 남성 명품 매장 확장 리뉴얼 등 오프라인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인 ‘신백선물관’, 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활성화를 통한 온 · 오프라인 시너지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연결 기준 4분기 매출액은 1조720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3%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45.7% 늘어난 2060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면세 할인 구조가 바뀐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반대로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평균)인 1822억 원을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백화점과 더불어 신세계디에프(면세점)와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은 내실 있는 경영으로 수익성을 대폭 개선했다.
신세계디에프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억 원 늘어난 89억 원이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의 경우 개별 자유 여행객(FIT) 비중이 커지며 늘었다.
신세계까사는 빠르게 크고 있는 수면시장을 타깃으로 한 마테라소의 성공적인 안착과 까사미아 대표 상품인 ‘캄포’ 시리즈의 꾸준한 성장세로 매출액 649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2022년 4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하며 연내 흑자 전환의 청신호를 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925억 원, 영업이익은 140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의 성장도 두드러진다. 지난해 거래액이 3300억 원으로 전년보다 22% 증가했으며, 연간 객단가는 62만 원으로 국내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매출액 823억 원, 영업이익 240억 원을 달성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쉽지 않은 내수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역대 최대 매출과 더불어,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오프라인 콘텐츠 혁신과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올해 더욱 호전된 실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ahae@beyone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