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기준 맞춰 설계한 국내 최초 ‘고혈압환자용 영양조제식품’

신제품은 지난해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신설한 특수의료용도식품에 속하는 고혈압환자용 영양조제식품이다. 식약처 기준에 맞춰 고혈압환자의 식사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해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혈압플랜은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선민 원장과 공동 개발한 뉴케어만의 BP프로 설계를 적용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고혈압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DASH 식단을 반영한 ‘4 HIGH 4 LOW‘ 설계다. 칼슘·식이섬유·마그네슘·칼륨 함량은 높이고 당류·포화지방·지방·나트륨 함량은 낮췄다. 뿐만 아니라 뉴케어 단독 원료로 농촌진흥청에서 기술 이전 받은 특정잡곡비율 추출물인 ‘뉴케어 MGF(Multi Grain Formula)’도 함유해 항고혈압 활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고혈압환자들의 식이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단백 동식물성 혼합단백질 8g과 26가지 비타민·미네랄 등의 영양 성분도 균형 있게 담았다.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케르세틴 등 부원료도 엄선해 채워 넣었다. 19가지 곡물로 한국인 입맛에 맞는 구수한 곡물맛을 살려 맛있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혈압플랜은 한 팩으로 균형 잡힌 영양과 140kcal의 열량을 공급해, 혈압 관리가 필요한 경우 식이관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두 팩 섭취로 식사를 대신하거나, 한 팩을 마신 후 평소 식사량의 1/3을 줄여 섭취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 자극적인 음식 대신 영양 보충을 위한 간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고혈압환자의 경우 건강한 식습관이 운동, 절주만큼 높은 혈압 감소 효과를 줄 수 있어 중요하다”며, “균형 잡힌 영양과 맛을 모두 잡은 ‘혈압플랜’으로 고혈압환자들이 즐겁고 간편하게 식습관을 관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