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 결과...2위 박신혜, 3위 정은채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7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69,716,715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김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4,741 미디어지수 1,466,499 소통지수 2,373,947 커뮤니티지수 1,979,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74,222로 분석됐다.
2위, 박신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5,632 미디어지수 1,439,879 소통지수 1,310,507 커뮤니티지수 1,464,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0,087로 분석됐다.
3위, 정은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0,457 미디어지수 1,473,014 소통지수 855,459 커뮤니티지수 983,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82,231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김태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6,335,097개와 비교하면 8.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35% 하락, 브랜드이슈 9.39% 하락, 브랜드소통 10.08% 하락, 브랜드확산 4.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정년이에서 강렬한 에너지를 보여주었던 김태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지옥에서 온 판사로 소비자들이 몰입하게 만든 박신혜 브랜드는 2위, 정년이에서 중성적 매력을 선보인 정은채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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