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이정후, 3위 임영웅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 측정한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7,165,32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는 광고 채널에 대한 가중치가 포함됐다.
2025년 5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변우석, 이정후, 임영웅, 손흥민, 차은우, 블랙핑크, 김도영, 방탄소년단, 싸이, 박보검, 박은빈, 이병헌, 아이브, 전현무, 공유, 세븐틴, 이찬원, 이정재, 영탁, 유재석, 페이커, 김종민, 추성훈, 박형식, 지예은, 손석구, 에스파, 류현진, 신유빈, 신민아 순으로 분석됐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변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230 미디어지수 245,282 소통지수 599,081 커뮤니티지수 606,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9,86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41,239와 비교해보면 22.11% 하락했다.
2위, 이정후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052 미디어지수 116,669 소통지수 436,114 커뮤니티지수 452,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3,456으로 분석됐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09,118 미디어지수 268,821 소통지수 400,168 커뮤니티지수 302,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0,8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41,569와 비교해보면 15.8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변우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광고모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9,777,146개와 비교하면 8.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2% 상승, 브랜드이슈 10.11% 상승, 브랜드소통 21.07% 하락, 브랜드확산 17.9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5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변우석 광고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말이 씨가 됐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농협은행 모델, 팔도 비빔면, 잡코리아 어른이'가 높게 나왔다. 변우석 광고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 긍정비율 91.42%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