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예술의전당, 3위 한국콘텐츠진흥원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4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7,327,0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관광공사, 예술의전당,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대한체육회, 국악방송,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한장애인체육회,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산업개발,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영상물등급위원회,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학번역원, 한국문화정보원, 그랜드코리아레저, 태권도진흥재단, 세종학당재단, 한국저작권보호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영화진흥위원회,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스포츠윤리센터 순이었다.

2위,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719,735 미디어지수 544,957 소통지수 661,097 커뮤니티지수 938,165 사회공헌지수 82,9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6,9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51,660과 비교해보면 14.62% 하락했다.
3위, 한국콘텐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990,462 미디어지수 312,193 소통지수 210,829 커뮤니티지수 358,101 사회공헌지수 300,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2,1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64,852와 비교해보면 51.3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관광공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6,394,950개와 비교하면 19.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69% 하락, 브랜드이슈 22.68% 하락, 브랜드소통 18.09% 하락, 브랜드확산 14.83% 하락, 브랜드공헌 22.6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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